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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연계교육

소개

캡스톤디자인이란

피라미드 건설시, 피라미드의 최상층부에 마지막으로 올려놓는 돌을 의미,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에서는 정점, 절정으로 통용되어 학부과정의 전공지식이 녹아 든 최고 정점으로 이해

캡스톤디자인은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제작·연구 가치가 있는 과제 혹은 산업체(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과제들을 학생들 스스로 기획-설계-제작-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복합학제적인 팀웍능력, 리더십 능력 등을 보유한 창의적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요소

주요사업
목표설정 과제기획 목표설정을 위하여 팀원들이 브레인스토밍한 결과를 제시하고,
이들 중 하나를 과제기획 목표로 정한 배경을 설명
합성 목표에 필요한 관련기술 데이터들을 조사분석하여 수행 가능한 과제수행도를 제시,제작 및 연구수행을 위한 준비를 하여야 함
분석 제시한 과제수행도를 분석하고 주요 부분에 대한 해석 방법 및 결과를 문서화하여야 하며,
제작 및 연구수행을 위한 준비를 하여야 함
제작연구 수행 과제지원금을 직접 운용하여 제작 및 연구 수행
시험 시험 및 분석방법을 문서화하고, 이에 대한 관련사항을 숙지하여 시뮬레이션
평가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통한 자체평가를 진행하여 분제점 및 향후 보완사항, 활용방안 등을 정립

캡스톤디자인 연차별 추진내용

2016
Capstone Design 수직·수평 확산

Capstone Design 운영모델 고도화

우수성과 확산/홍보 강화

2015
Capstone Design 확장·연계

4-C.C.D 기반 교과목 운영 활성화

취업/사업화 지원 체제 강화

자립화 방안 추진

2014
Capstone Design 운영 내실화

4-C.C.D 기반 교과목 운영 내실화

자립화 기반 마련

2012~2013
Capstone Design 기반 조성

4-C.C.D 모델 개발/운영

비이공계열 참여 확산

캡스톤디자인 사업내용

다이나믹한 캡스톤디자인, 4-C.C.D를 중심으로 지역 창조경제 선도

교과목의 제한성을 극복하는 다양한 캡스톤디자인 모델인 '4-C.C.D'운영으로 학생들의 창의성과 의지를 보장하여 다채로운 성과 창출을 통해 지역창조경제를 선도할 창의적 인재양성에 기여

주요사업
①교과목 연계 캡스톤디자인
Course Capstone Design

지원기간:1학기(3월~6월), 2학기(9월~12월) 학기별 수행 지원

지원대상: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생들로 이루어진 과제수행팀

과제 유형 및 분류에 따라 과제지원금 차등 지급

②보완 캡스톤디자인
Complement Capstone Design

지원기간:1하계방학(7월~8월), 동계방학(1월~2월)

지원대상:교과목 과제수행팀 중 방학기간에 과제를 보완·심화 계획 팀

지속적인 과제 심화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③산학협력 셀 캡스톤디자인
Cell Capstone Design

지원기간:5월~12월

지원대상:산학협력 Cell 별 참여 교수-학생-기업 주체의 과제수행팀

가족회사와 밀착된 기업연계 과제 수행

④산학연계 융복합 캡스톤디자인
Convergence Capstone Design

지원기간:5월~12월

지원대상:기업의 수요를 해결하는 2전공 이상의 학생들로 구성된 과제수행팀

가족회사가 제시하느 문제를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융합하여 과제 수행

창의아이디어 발전소, 창의적 아이디어만 있다면 O.K

창의성이 존중되고 마음껏 발현되는 창의 문화를 구현하기 위하여, 누구나 창의적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발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 실현 플랫폼인 창의아이디어 발전소 가동

STEP 01
창의 아이디어 상시제안

학생 및 가족회사 수요 및 아이디어 상시 접수

STEP 02
다양한 아이디어 접수창구 운영

창의아이디어 발전소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현장실습 아이디어 공모

캡스톤디자인 공모

STEP 03
아이디어 구체화(구현 및 발전)

캡스톤디자인 수행

창업동아리 지원

전문인력 멘토링

활동 공간 지원 등

STEP 04
취업 사업화 연계

지재권화 연계

시제품제작 연계

창업지원센터 연계

실습기관 취업 연계

캡스톤디자인 추진전략

주요사업
Capstone Design 운영 내실화

4-C.C.D 기반 교과목 운영

다양한 아이디어 접수창구 활성화(학생/가족회사 수요)

융복합 및 기업연계 과제 활성화

과제수행역량 강화를 위한 인큐베이팅

Capstone Design 연계·확산

취업/사업화 연계 체제 강화

지역사회 연계 모델 활성화

우수성과 확산/홍보 강화(바이공계열로의 수평적확산, 중고등학교로의 수직적 확산)

Capstone Design 자립화 기반 마련

We Love Capstone 후원제 정착

Capstone Design 운영 모델 고도화

사업화 지원 체제 강화

창의적 유전자(DNA)를 지닌 현장실무형 우수 인재 양성

캡스톤디자인 기대효과

취업·사업화에 강한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대표적 산학협력 친화형 교육프로그램으로 정착
  •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는 Capstone Design 우수성 인식 확산
  • 대학 내 전 계열을 아우르는 Capstone Design 참여 확산
산업체·지역사회가 선호하는 산학협력 친화형 교육프로그램으로 정착
  • 산업체와 지역사회의 수요를 반영하는 Capstone Design 활성화 및 성과 창출
  • 대학과 산업체, 지역사회를 공생발전시키는 창의인재 양성·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