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스톤디자인이란
피라미드 건설시, 피라미드의 최상층부에 마지막으로 올려놓는 돌을 의미,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에서는 정점, 절정으로 통용되어 학부과정의 전공지식이 녹아 든 최고 정점으로 이해
캡스톤디자인은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제작·연구 가치가 있는 과제 혹은 산업체(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과제들을 학생들 스스로 기획-설계-제작-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복합학제적인 팀웍능력, 리더십 능력 등을 보유한 창의적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요소
목표설정 | 과제기획 목표설정을 위하여 팀원들이 브레인스토밍한 결과를 제시하고, 이들 중 하나를 과제기획 목표로 정한 배경을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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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 | 목표에 필요한 관련기술 데이터들을 조사분석하여 수행 가능한 과제수행도를 제시,제작 및 연구수행을 위한 준비를 하여야 함 |
분석 | 제시한 과제수행도를 분석하고 주요 부분에 대한 해석 방법 및 결과를 문서화하여야 하며, 제작 및 연구수행을 위한 준비를 하여야 함 |
제작연구 수행 | 과제지원금을 직접 운용하여 제작 및 연구 수행 |
시험 | 시험 및 분석방법을 문서화하고, 이에 대한 관련사항을 숙지하여 시뮬레이션 |
평가 |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통한 자체평가를 진행하여 분제점 및 향후 보완사항, 활용방안 등을 정립 |
캡스톤디자인 연차별 추진내용
- 2016
- Capstone Design 수직·수평 확산
Capstone Design 운영모델 고도화
우수성과 확산/홍보 강화
- 2015
- Capstone Design 확장·연계
4-C.C.D 기반 교과목 운영 활성화
취업/사업화 지원 체제 강화
자립화 방안 추진
- 2014
- Capstone Design 운영 내실화
4-C.C.D 기반 교과목 운영 내실화
자립화 기반 마련
- 2012~2013
- Capstone Design 기반 조성
4-C.C.D 모델 개발/운영
비이공계열 참여 확산
캡스톤디자인 사업내용
다이나믹한 캡스톤디자인, 4-C.C.D를 중심으로 지역 창조경제 선도
교과목의 제한성을 극복하는 다양한 캡스톤디자인 모델인 '4-C.C.D'운영으로 학생들의 창의성과 의지를 보장하여 다채로운 성과 창출을 통해 지역창조경제를 선도할 창의적 인재양성에 기여
①교과목 연계 캡스톤디자인 Course Capstone Design |
지원기간:1학기(3월~6월), 2학기(9월~12월) 학기별 수행 지원 지원대상: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생들로 이루어진 과제수행팀 과제 유형 및 분류에 따라 과제지원금 차등 지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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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보완 캡스톤디자인 Complement Capstone Design |
지원기간:1하계방학(7월~8월), 동계방학(1월~2월) 지원대상:교과목 과제수행팀 중 방학기간에 과제를 보완·심화 계획 팀 지속적인 과제 심화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
③산학협력 셀 캡스톤디자인 Cell Capstone Design |
지원기간:5월~12월 지원대상:산학협력 Cell 별 참여 교수-학생-기업 주체의 과제수행팀 가족회사와 밀착된 기업연계 과제 수행 |
④산학연계 융복합 캡스톤디자인 Convergence Capstone Design |
지원기간:5월~12월 지원대상:기업의 수요를 해결하는 2전공 이상의 학생들로 구성된 과제수행팀 가족회사가 제시하느 문제를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융합하여 과제 수행 |
창의아이디어 발전소, 창의적 아이디어만 있다면 O.K
창의성이 존중되고 마음껏 발현되는 창의 문화를 구현하기 위하여, 누구나 창의적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발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 실현 플랫폼인 창의아이디어 발전소 가동
- STEP 01
- 창의 아이디어 상시제안
학생 및 가족회사 수요 및 아이디어 상시 접수
- STEP 02
- 다양한 아이디어 접수창구 운영
창의아이디어 발전소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현장실습 아이디어 공모
캡스톤디자인 공모
- STEP 03
- 아이디어 구체화(구현 및 발전)
캡스톤디자인 수행
창업동아리 지원
전문인력 멘토링
활동 공간 지원 등
- STEP 04
- 취업 사업화 연계
지재권화 연계
시제품제작 연계
창업지원센터 연계
실습기관 취업 연계
캡스톤디자인 추진전략
Capstone Design 운영 내실화 |
4-C.C.D 기반 교과목 운영 다양한 아이디어 접수창구 활성화(학생/가족회사 수요) 융복합 및 기업연계 과제 활성화 과제수행역량 강화를 위한 인큐베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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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stone Design 연계·확산 |
취업/사업화 연계 체제 강화 지역사회 연계 모델 활성화 우수성과 확산/홍보 강화(바이공계열로의 수평적확산, 중고등학교로의 수직적 확산) |
Capstone Design 자립화 기반 마련 |
We Love Capstone 후원제 정착 Capstone Design 운영 모델 고도화 사업화 지원 체제 강화 |
창의적 유전자(DNA)를 지닌 현장실무형 우수 인재 양성
캡스톤디자인 기대효과
취업·사업화에 강한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대표적 산학협력 친화형 교육프로그램으로 정착
-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는 Capstone Design 우수성 인식 확산
- 대학 내 전 계열을 아우르는 Capstone Design 참여 확산
산업체·지역사회가 선호하는 산학협력 친화형 교육프로그램으로 정착
- 산업체와 지역사회의 수요를 반영하는 Capstone Design 활성화 및 성과 창출
- 대학과 산업체, 지역사회를 공생발전시키는 창의인재 양성·공급